본문 바로가기

블로거/검색 결과 노출 팁

티스토리로 쓴 글, 구글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우리가 티스토리에 글을 썼다고 바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로 나타나지 않아요. 검색엔진은 먼저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에 검색어와 맞는 데이터를 반환하는데, 우리가 쓴 글을 자동으로 수집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나의 블로그를 수집해줘"라고 직접 알려줘야 해요.

먼저, 네이버부터 해볼게요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위 URL로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 버튼을 클릭해요

 

우리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다음에 우측 버튼을 클릭해요.

우리가 입력한 블로그 주소가 실제 본인 소유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에요. HTML 태그 옵션 을 선택하고, 아래 한 줄을 복사해요. 블로그에 삽입해 줄 거에요

 

 

많이 봤던 메뉴이죠? 블로그 관리자에서, 스킨 편집 을 클릭해요

 

 

오른쪽 상단의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해요

 

3번 째줄에 <head> 와 12번 째 줄에 </head> 가 보이나요? 그 사이에 아까 복사한 한 줄을 붙여넣기해요. 위치는 아무 곳이나 상관 없어요. <head>와 </head> 사이이기만 하면 돼요. 그리고,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을 클릭해요. 그리고 이 창 끄지 않는게 좋아요! 구글 설정할 때도 필요하거든요.

 

 

자동 입력 방지 문자를 입력하면, 블로그 등록은 완료에요! 이제 네이버 로봇이 우리 글을 수집할 수 있게 알려주는 작업을 할 거에요. 하단 목록에 추가된 사이트를 클릭해볼까요?

 

그럼 위와 같은 메뉴가 보이죠. 2개의 사이트를 제출할 거에요.

 

첫 번째는 RSS에요. 메뉴에서 요청 > RSS 제출을 클릭한 다음, {우리 블로그 주소}/rss 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해요.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 주소가 https://elsboo.tistory.com/이라 뒤에 /rss 를 붙여서 https://elsboo.tistory.com/rss 를 입력해주었어요.

 

두 번째는 사이트맵이에요. 메뉴의 요청 >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하고 URL 입력 자리에 sitemap.xml 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해요.

 

와 끝났어요! 우리가 잘 제출했는지 확인 한 번만 해볼까요?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 메뉴에서 URL 입력 없이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 목록이 떠요. 네이버 로봇이 페이지를 수집할 수 있고 검색 결과에 노출할 수 있다네요!

 

 

2. 구글 서치 콘솔

https://search.google.com/u/1/search-console/welcome

 

Google Search Console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Google Search Console로 이동

accounts.google.com

위 URL로 접속 후, 오른쪽 URL 접두어 입력 부분에 우리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해요

 

이 블로그가 정말 본인 소유가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에요. HTML 태그 더보기(아래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한 줄의 코드가 나오는데요, 복사 버튼을 클릭해요. 

 

네이버에서 했던 거랑 같아요. <head>와 </head> 사이의 아무 곳이나 복사한 한 줄을 붙야넣고, 적용 버튼을 클릭해요.

 

자, 소유권이 확인됐어요. 할게 넘나 많쥬?ㅠㅠ 거의 다왔어요. 좀만 힘내요!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요.

 

왼쪽 메뉴에서 Sitemaps 를 클릭해요. 2가지 URL을 입력할 거에요.

사이트맵 URL입력 부분에 /sitemap.xml 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해요. 

/rss 를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해요.

그럼 제출된 사이트맵에 방금 입력한 2개가 표시될거에요!

 

 

드디어.. 끝입니다!!!! 이제 행복한 블로그 글쓰기 되세요!

 

 

 

글 읽어주셔서 언제나 감사합니다. 좋은 피드백, 개선 피드백 너무나도 환영합니다.